송파구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로그인 글자크기 확대버튼 축소버튼

구청장에게 바란다

홈 > 공감과 소통 > 구청장에게 바란다
소통에 기반을 둔 구민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제목 솜파구청장님의 국가유공자 푸대접 인식 변화 요구 접수번호 2020-836
작성자 신** 작성일 2020-02-22 조회 199
첨부파일  
송파구청장님과 서울보훈지청의 보훈가족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제 아버님은 국가유공자로 계시다 몇년전 돌아가셔서 국립현충원에 모셨고 어머님은 아버님이 돌아가신후 국가유공자 가족으로 아버님과 같이 사시던 경기도에 지금까지 계속 살면서 거주지 지자체로부터 많지는 않아도 보훈명예수당을 받으며 국가유공자 배우자로서의 크나큰 자긍심을 가지고 지내오셨습니다.
최근 혼자 사시는 연로한 어머님을 남은 여생동안 근거리에서 모시고자 제가 살고 있는 송파구로 모셔 오시게 되어 송파구 주민센터에 문의하였더니 송파구는 구청의 방침으로 국가유공자 가족에 대한 보훈명예수당 지급은 송파구에 거주 1년 이상이 지나서 신청을 해야 그때부터 보훈가족으로 인정하고 대우를 해준다고 하더군요.
소액이긴 하지만 경기도가 지급하는 5만원 보다도 훨씬 적은 3만원을 지급하면서 그것도 1년 이상이 지나야 보훈가족으로 인정을 하겠다며 보훈가족 인정을 뒤로 미루는 송파구청의 송파구 거주 송파구민 보훈가족에 대한 배려와 관심, 타시도 수준의 제도 개선과 인식 변화를 요청합니다.
1차 답변
안녕하십니까? 송파구청장 박성수입니다. 

먼저 보훈수당에 대해 의견을 주신 신**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해당 부서에서 귀하의 질의사항을 정확하게 확인한 결과를 토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구에서는 2018년 1월부터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국가보훈대상자의 영예로운 삶을 예우하고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보훈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 재정여건이 열악하여 송파구 거주 1년이라는 자격요건을 두게 된 점에 대해 양해 말씀드립니다.

보훈수당제도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한 분들에 대한 예우차원에서 꼭 필요한 제도이지만 시행을 위해서는 상당한 예산을 추가로 편성해야 하는 등 구재정에 부담이 발생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구에서는 국가유공자분들의 헌신을 잘 알고 있기에 보훈수당 자격요건이 완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구정에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리며,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송파구 복지정책과(팀장 정규남, 담당자 임하나, ☎ 2147-2686)로 연락하여 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송파구에서는 주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일 수 있도록 “구청장 소통민원실(☎ 2147-3115~6)”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2.27.
송파구청장 박 성 수 드림
이전글, 다음글 보기
이전글 책 박물관 열람실 조성요청
다음글 구청장님 미성크로바 재건축 도와주십시오. 조합에서 조합원 돈으로 OS를 고용하여 총회방해를 합니다.
담당부서 : 감사담당관 민원지원팀(소통민원실)
문의 : 02-2147-3115 팩스 :

만족도 평가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